본문 바로가기
노랑(Level 3)

단순한 문장에 재미를 담은 파운데이션 리딩 라이브러리 시리즈

by Nicole1004 2015. 7. 7.

지난 주 메르스 때문에 구리호수 키즈엔리딩은 한 주를 푹 쉬었는데요, 덕분에 저는 새로 들여놓은 파운데이션 리딩 라이브러리(Foundation Reading Library) 42권을 모두 읽었어요.^^;


베이뷰(Bay View) 고등학교 학생들이 주인공인데요, 윤희, 지성 같은 한국인 학생들, 일본, 인도 학생들까지 인종도 다양합니다. 제가 책에서 그렇게 읽은 것인지 모르지만, 미국의 플로리다가 배경인 것처럼 느껴져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취미활동, 친구와 연인 이야기에서부터 나쁜 사람들의 음모를 해결하여 경찰에 넘기는 에피소드 들도 재미있어요. 선생님이 떨어뜨린 지갑을 주워 자기가 사고 싶은 물건을 사는 친구를 말리려다 오히려 범인으로 몰린 학생, 자기 엄마가 과거에 유명한 여배우였다고 거짓말을 해서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학생, 캠프에 가서 남자 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이 서로 편을 갈라서 싸우는 이야기, 친구들과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갔다가 폭풍우가 몰아쳐서 무인도에서 하룻밤을 보낸 이야기 등 등...


총 7단계로 나뉘어져 있고 각 단계별로 6권씩 있는 시리즈입니다. 1단계 16페이지로 시작해서 7단계에 오면 32페이지 분량이 됩니다. 글씨체가 작지만 5단계까지는 기본적으로 현재형 문장으로만 되어 있고, 문장과 단어가 쉽습니다. 6단계에 가서야 스토리가 과거시제를 사용해서 전개되지요. 글씨체가 작아서 어려워 보이지만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고학년 아이들이 더 재미있게 읽겠지만 저학년 아이들도 실력만 된다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스토리입니다.


이 시리즈의 재미는 배경 그림에서 살짝 엿보이는 다른 스토리의 등장인물들을 보는 거예요. 물론 모든 책이 다 그런 것은 아니예요. 예를 들어 <Goodbye, Hello>라는 책을 읽다보면 배경 그림에 <Bad Dog? Good Dog!>의 등장인물들이 나와요. 배경에서는 다른 스토리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지요. <Bad Dog? Good Dog!>의 배경 그림을 잘 보면 <Goodbye, Hello>의 스토리가 펼쳐지고 있답니다.



 



1단계 책 <Bad Dog? Good Dog!>


이 시리즈의 맨 앞에는 이렇게 단어를 그림과 함께 소개하고 있고요, CD에서도 읽어줍니다. 등장인물도 이름과 사진을 소개해 줍니다.


 



7단계 책 <The Golden Monkey>


이 시리즈는 요즘 구하기가 좀 어려운게 단점이죠. 저도 네이버 앱을 깔아서 중고나라에 알림설정을 해 놓고 몇 달을 기다려서야 살 수 있었답니다.